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목해야할 뮤지션, 2011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 바이바이배드맨(BYEBYEBADMAN)
    2011 헬로루키/Story 2011. 12. 8. 16:25

    


    '우리시대 명반' 칼럼을 쓰고 있는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가 <바이바이배드맨>을 칭찬하기 위해서 인터뷰를 가진다고 합니다.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는 방송, 심사위원, 사진작가 등의 활동을 하면서 '최규성의 대중문화산책' 블로그를 운영하며 오래전부터 대중과의 소통을 소중하게 여기는 파워블로거입니다.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는 우리나라의 음악 분야에서는 유일무이한 수집가로 유명합니다. 70평 아파트에 잠자는 공간을 빼고 온집안이 전시장이나 다름없다고 합니다. LP판 1만 5000장, CD 5000장 등 역대 가수왕 트로피와 50년전 가수의 무대의상까지 수집하고 있습니다. 한국 대중음악의 보물창고인 셈입니다. 또한 대중음악전문 무크지 ‘대중음악 SOUND’가 선정한 ‘한국 대중음악 파워 100’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2011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의 영광을 차지한 바이바이배드맨을 주목해보며 최규성 대중문화평론가가 인터뷰 전에 블로그에 남긴 간단명료한 스케치를 소개합니다. 바이바이배드맨이 채워나갈 이야기들은 이제 시작이니까요. 아직 바이바이배드맨의 젊은 뮤지션들을 모른다면, 혹은 바이바이배드맨의 음악이 낯설게 느껴지신다면, 바이바이배드맨에게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최규성의 대중문화산책 바로가기 : http://blog.naver.com/oopldh



    영국 브리티시 록의 대명사인 오아시스, 스톤 로지스, 스웨이드 등은 이 땅의 밴드들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친 세계적 밴드들이다. 


    그들의 음악을 좋아했던 대중이라면 정통 브리티시 록을 구사하는 
    국내 5인조 혼성 루키밴드 바이바이배드맨(Bye Bye Badman)의 등장이 꽤나 반가울 것 같다.


    국내밴드의 음악을 듣고 해외 밴드의 음악이 연상된다면, 카피밴드나 아류라고 단정해야 될까?
    아니면 한국에서도 이런 음악을 하는 밴드가 나왔다고 쌍수를 들어 환영해야 할까? 

      
    <스톤 로지스>의 노래 제목에서 따온 독특한 밴드 이름답게, 브리티시 록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록밴드 바이바이배드맨의 음악에 카피가 아닐까 색안경을 낄 대중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이 들려주는 사운드의 질감은 브리티시 록임에 분명하지만 그들만의 정체성이 확고하다.
    특히 몽환적이고 섹시한 리드 보컬 정봉길의 음색은 이미 고정 팬들을 만들어내며
    2천장이 넘게 팔린 EP <Bye Bye Badman>에 이어 지난 11월 발매해 순항 중인
    첫 정규앨범 <Light Beside You>까지 대박의 기대감을 부풀리고 있다. 

      
    신예밴드 <바이바이배드맨>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지 반년이 지난 2010년 여름,
    국내 최대의 '지산 밸리 록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루키로 선정되었고
    여세를 몰아 쌈지 사운드 페스티벌의 숨은 고수에 선정되며 그해 밴드오디션 2관왕에 오르는 성과를 올렸다. 


    그 후 한일 밴드 교류공연 ‘사운드 브릿지’ 오프닝 공연으로 일본 음악 관계자들로부터 호평을 이끌어냈다. 


    금년에도 CJ 문화재단의 신인뮤지션 지원사업 <튠업> 5기로 선정된 이들은
    600여 팀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EBS스페이스공감 2011 올해의 헬로루키 연말결선에 올라 당당히 대상을 차지하며
    인디음악계의 새로운 스타 밴드로 떠오르고 있다. 

     
    멤버 모두 20대 초반의 나이라고 믿기지 않는 완숙하고 차별적인 스타일의 음악은 이들의 미래가 기대되는 대목이다. 


    사진들은 '2011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을 수상한 후 라이브클럽 드럭에서 가졌던 단독공연 때의 모습이다.
    장래가 기대되는 루키 밴드 <바이바이배드맨> 첫 정규앨범을 우리시대의 명반
    칼럼을 통해 칭찬해주기 위해 그들과 인터뷰를 잡았다.


    새로운 뮤지션들과의 만남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언제나 내게 가벼운 흥분을 안겨주는 삶의 원동력이다.
    이들에겐 또 어떤 뭉클한 음악이야기가 숨겨져 있을까 기대가 된다.
     



    | 6월의 헬로루키 공개오디션 동영상, 제공 EBS스페이스공감

     

    '2011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 바이바이배드맨(BYEBYEBADMAN) 정규 1집 [Light Beside You]

    'Bye Bye Badman'의 [Light Beside You]는 이처럼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10곡들로 채워져 있지만 'Light'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다. 'Light'은 단순히 'Bye Bye Badman'의 꿈이나 사랑이 될 수도 있지만, 이 음악을 통하여 당신의 'Light'으로 함께하고픈 의미 또한 담고 있다.

    이제 막 스무살을 넘긴 'Bye Bye Badman'은 자신들의 음악에 대해 당찬 자신감으로 차있다. 정규앨범 전부터 주목을 많이 받던 그들의 기대와 당신들의 기대를 만족시켜줄 정규앨범 [Light Beside You]를 지금 감상하라.





    지난 7월 9일 루키반장도 바이바이배드맨과 인터뷰를 했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한 '헬로루키데이' 첫 번째 공연에서 만날 수 있었지요. '2011 올해의 헬로루키' 대상의 주인공이된 네 명의 젊은 뮤지션들이 더이상 신인 뮤지션이 아닌 장기하와 얼굴들, 국카스텐, 오지은, 아침, 칵스 등 선배 헬로루키 뮤지션들처럼 멋진 음악을 하는 뮤지션으로 거듭나길 기대해봅니다! 

    7월 9일, 바이바이배드맨과의 인터뷰 바로가기: 여름날의 어느 하루, 노래로 기억되다 - 바이바이배드맨

    - 바이바이배드맨을 만날 수 있는 곳을 소개해주세요. 

    싸이클럽 http://club.cyworld.com/byebyebadman

    트위터 http://twitter.com/Byebyebadman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byebyebadman




EBS 𖤐 HELLO ROOKIE